최근 살둔에서 추천하는 방식인 에너지독립 주택 사례 중 하나입니다. 태양광 발전(9kW)을 사용하여 일반전기 뿐만이 아니라, 난방, 냉방, 취사, 온수 등 실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에너지를 독립하도록 한 사례입니다. 살둔에서는 이와 같은 에너지 독립 주택들을 제주도를 포함하여 전국 여러 현장들에서 올해 진행 예정입니다.


이 주택은 살둔에서 진행하는 최소화된 설비와는 조금 다르게 기존 살둔 모형 대비 추가 설비가 여럿 포함되었습니다. 

우선 유리에서부터 열관류율 0.5W/m2C 이하의 세계 최고수준 2세대 진공창호가 포함되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발열유리가 시공되어 추운 겨울에는 실내 유리면 온도를 전기를 이용하여 높이게 됩니다. '발열 유리 진공창호' 시스템은 세계 최초라고 합니다.

더불어 온수의 경우에도 추가로 온수를 위한 수평형 태양열 집열기를 설치하여 낮동안 덥혀진 온수를 실내 온수통에 저장하여 쓰게 됩니다.

난방의 경우에는 히트펌프를 설치하여 전기에너지를 매우 높은 효율로 온수화하여 난방수로 이용하게 됩니다.


국내 우수 연구팀과 협력하여 진행된 프로젝트로 주택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량 대비 생산량이 상당히 있을 것으로 예측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규모입니다. 실내외 환경이 매우 정밀히 모니터링 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진행 결과는 추후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유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살둔에서 추천하는 에너지독립 주택 모형이 보다 더 정교히 만들어 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Posted by mtperson mtperso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