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귀포시에 시공중인 제주도 제로에너지하우스입니다.

2층에서는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아름다운 사이트에 위치해 있습니다.

 

육지에서 올해초 이주하신 40대 초반의 건축주분의 취향이 적극 반영된 매력적인 디자인에 매우 실용적인 주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설계는 살둔과 협력하는 디자인 그룹에서 올해 여름 초반부터 진행해 왔습니다.

 

제주도에서의 공사인 관계로 여러모로 걱정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거의 모든 자재와 인력을 육지에서 공급한 덕분에

비용적으로도 큰 차이가 없고 공사 진행도 오히려 원활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강한 바람과 습도를 고려하여 마감공사에서 보다 '기본에 충실한 집'이 되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답사를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10-3801-6035

 

제주도의 특성상 제대로 계획되고 준비만 한다면 공사 기간이 오히려 단축되는 특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조공사의 경우 이번주 내로 거의 마감될 예정이며, 준공 검사까지의 나머지 공정들도 12월 전에 마감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번주말(2013.12.08)중에 실내페인트(벽면, 천정, 독일 아우로 페인트) 작업이 완료되고 다음주중 준공서류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2층 베란다, 실내바닥 마루공사, 싱크대, 외부 데크 작업등이 남아있습니다.

 

제주도에서의 공사가 기대와는 달리 무척이나 효율적으로 진행되어 진행과정이나 비용등에서 매우 만족하는 상태입니다. 며칠전에는 인근지역 신축주택 계획 건축주님과 살둔 협력 설계팀에서 새 프로젝트 설계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겨울기초 공사등이 용이한 제주도의 특성상 내년 1월이나 2월에 2채의 주택이 추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주도에 계시거나 제주도를 찾으시는 분들중 관심있는 분들의 주택 답사를 환영합니다. 반드시 사전에 연락을 주시고 약속을 잡으신후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어 방문을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mtperson mtpers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희종 2013.11.02 13:27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아름다운 집이 될 것 같습니다.
    SIP로 지어도 이렇게 멋진 주택을 만들 수 있음을 보여 주는군요.

  2. 김길수 2013.11.12 01:5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선생님책 잘 읽었습니다. 에너지제로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수년간의 연구활동에 큰감동을 받았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것은 구조방식인데요?
    미국의 SIP 동영상을 보면 SIP판넬만 가지고 모든구조를 해결하는 것을 봤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그간 시공하신 사진을 보면
    매트기초후 SIP판넬로 외주부 구조를 해결하고 지붕의 구조와 SIP판넬지지를 해결하기위해
    다시 내부에 2X6의 경골구조를 다시 구성하는 걸 보았는데 구지 그렇게 하시는 이유가 있으신지요?
    그리고 내부에 열반사는 내단열역할을 하는것인지요?
    현재 많은 목조주택업체에서 하는 경골목구조형식에 OSB취부하고 네오폴 T200붙이는것과 순서만 다른 것 같아서요
    그리고 타업체는 내부에는 글라스울을 또 충진하는데
    외단열로 이미 끝났는데 타업체는 좀 단열이 과한 것도 같구해서 그렇습니다.
    명확한 근거나 원칙이 없는 시공방법으로 인한 과다 시공비 지출이 된다면 그것 또한 국가적인 낭비인지라...혜안을 듣고 싶습니다

    • mtperson mtperson 2013.11.12 08:3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답변드리겠습니다.
      1.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실내벽체에 SIP가 쓰이기도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SIP를 실내에 쓸 경우 공사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현장에서 경량목재를 가공해서 남는 폐기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실내에서의 실별 소음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 북미에서도 경량목구조(2X4, 2X6,2X8 등)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보편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유는 비용적인 측면과 더불어 현장에서 변경이 쉽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전체를 SIP로 했을때와 비용차이가 상당합니다. 향후 국내 목수 인건비가 급격히 상승했을때는 비용 측면에서 실내를 SIP로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 SIP벽체와 지붕 연결을 지지하기 위하여 실내에 목재를 사용하는 것은 북미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기법중의 하나로, 살둔 입장에서는 스티로폼이 아닌 목재 연결로 인해 단열층이 깨지는 것을 최소화 하고 크게 힘을 받는 부분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틈새가 벌어질 수고 있음을 고려한 단열성 측면에서 접근된 공법입니다.결과적으로 SIP벽체와 SIP지붕이 직접 만나게 됩니다.

      3. 내부 열반사필름은 실내복사열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기층이 반드시 존재하여야 하며, 위의 경량목재 보조구조체가 틈새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실내에 열원이 있다는 전제아래 열반사필름은 과학적으로 단열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단열재와 성격이 달라 열반사필름 하나로는 매우 제한적이나 단열이 기본적으로 잘 된 상태에서는 실내온도 유지에 역할을 수행합니다.

      4. SIP 하나로 단열을 끝내고 경량목구조에 외부 네오폴 등의 단열을 하는 것과는 지속가능성과 기밀성 측면에서 월등히 유리합니다.

      5. 내부에 사용하는 유리섬유(글라스울)은 단열이 목적이 아니라 실내방음이 목적입니다. 경량목구조상 다른 충전재로 실간 소음을 잡기에 용이하지 않아 북미에서부터 매우 오랜기간 사용되어온 기법입니다.

      6. 모든 건설공법은 오랜시간의 적용된 실제사례들을 기반으로 발전되어 오고 있습니다. 특히 구조 부분 관련해서는 새로운 시도가 쉽게 적용되기가 어렵습니다. 살둔에서 적용하는 SIP 조립 기법이나 실내목구조 이용 등의 여러 기법도 이미 북미 등지에서 매우 오랜기간 적용되어 온 검증된 기법들을 에너지절약 측면을 최대화하기 위해 부분부분 선택적으로 적용한 것입니다.

      인터넷상에서의 답변에 한계가 있는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3. 최창섭 2013.11.18 13:2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어느새 제주도 까지!!! 살둔 식구들 모두 건강하고 부자 되길 빕니다. 그리고 좋은 집 많이 지어 주길 부탁드리고 성원합니다.

  4. 2014.01.03 08:00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5. 유예일 2015.10.28 21:4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물은 지하수를 끌어 사용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