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살둔워크숍 리뷰 및 12월 워크숍 공지, 그리고 홍천 및 수지 주택 소개







지난 주말에 25분의 참가자가 오신 11월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멀리 제주도를 포함하여 전국 여기저기에서 먼 거리와 불편한 도로, 그리고 불편한 식사와 숙박에도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새벽 늦은 시간까지 열띤 질의응답과 토론하시는 모습을 보며 더욱 열심히 준비하고 진행해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됩니다.


다음 12월 워크숍은 12월3일-4일(토일) 사이에 진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 페이지의 맨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둘째날인 일요일에는 아침일찍 살둔주택 답사 후 홍천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홍천군 시내에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일층은 샌드위치판넬로 지어 상가로 활용하고, 이층은 SIP로 지어 주택으로 활용하는 사례입니다.











지금 현재 외벽이 거의 완성된 상태이며, 더 추워지기전에 완성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처럼 1층상가 건물에 SIP로 에너지절약 주택을 이층에 올리는 접근 사례가 여럿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도 수지에서 현재 진행중인 주택입니다. 건축주께서 스스로 철골 뼈대작업과 SIP 시공 작업 전체를 하시는 사례입니다. 이층 주택에 철골 뼈대를 도입하셨고 일층과 이층사이에도 SIP를 적용하셔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방음을 기대하고 계십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어 매년 수만채의 집이 지어지는 자재인 SIP의 경우,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단열재이면서 구조채 기능까지 한다는 것입니다. 즉 벽체에 별다른 구조체 없이 SIP 판넬에 의존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미국의 경우 4층 주택까지 구조체 없이  SIP 벽체로만 짓는 것이 법적으로 가능합니다.

살둔주택의 경우 안쪽에 목재(Timber)가 있는 상태에서 시공하였지만, 그 이후의 주택들, 특히 춘천제로에너지하우스나 음성제로에너지하우스의 경우에는 SIP로만 일층 또는 이층까지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살둔주택의 경우 실내에 Timber를 두어 내장 효과를 두려고 했던 것이 이유였습니다.

전국 여기저기에 이처럼 진행되는 주택이 여럿 있습니다. 아파트가 아닌 개인 주택인 관계로 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접근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두가 갖는 공통점은 살둔주택과 같이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 및 시공 되었으며, 살둔 건축주의 지금까지의 모든 노하우와 지식들이 총 동원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겨울이 끝날때쯤  이들 주택들에 대한 에너지사용 모니터닝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워크숍은 3일(토)부터 4일(일) 사이에 일박이일간 진행됩니다.

일정과 내용은 지난 과정들과 유사합니다.

토요일(12.03)

13:30 살둔마을 마을회관 도착(2층 컴퓨터실)
(네비주소: 강원도 홍천군 내면 율전리 183번지)
http://saldun.invil.org/village/coming_way/contents.jsp

14:00-16:00 실내강의 1
저에너지주택의 개요 및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 적용 분석 (이 훈, 살둔주택 건축주 막내아들)

16:20-18:00 실내강의 2
국내사례 소개 및 저에너지주택 실현을 위한 조언 (이대철, 살둔주택 건축주)

18:00-19:00 저녁식사 (1층 식당)

19:00-20:00 이동 및 정리

20:00- 질의응답 및 토론

일요일(12.04)

08:00-09:00 아침식사
(살둔마을 마을회관)

09:00-12:00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 답사 및 질의 응답, 작업실 견학 등

12:00-13:00 점심식사

13:00- 해산


다음은 참고 사항입니다.

- 주소 : 강원도 홍천군 내면 율전리 191-1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

- 연락처 : 017-322-6035 (이대철, 건축주)

- 숙박 : 팬션 여러방에서 남녀 구분하여 숙박.
(남녀가 반드시 함께 숙박하셔야 할 경우 사전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카풀 : 카풀 제공 또는 이용을 희망하시는 분은 연결해 드리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기타 준비물 : 세면도구, 따뜻한 옷

다음은 신청방법입니다.

1. 참여의사를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십시오.
거주 지역, 참가자 성함, 전화번호, 카풀 희망 여부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zeroenergyhouse@hanmail.net)
카플(제공 또는 활용)을 희망하시는 분은 필히 사전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순간에 연결해 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2. 궁금사항이 있으시면 위의 이메일로 연락주시면 전화드리겠습니다.

3. 다음의 계좌로 참가비를 입금해 주십시오.
-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 / 이대철
- 농협) 351-0321-3759-13
- 금액은 일인당 10만원입니다.


인원은 입금 기준 선착순 20인입니다.


내년 1월에도 계획은 있지만, 눈이 언제든지 올수도 있고하여 함께하는 워크숍은 조금 어렵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추운 날씨에서의 주택 성능을 경험하시기에는 이번 12월 워크숍이 최적이 아닐까 예상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고정순
    2011.12.05 15:54

    살둔리에 다녀온지 엊그제같은데, 벌써 12월이네요.
    그간 정신없었던지라 연락도 못드렸어요.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들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개해주신 목수분도 만나보았습니다. 먼길까지 와 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근데, 아직 저희들의 마음에서 결정난 사항은 없네요 ^^

    강원도에 눈이 많이 온다고 하는데, 또한번 집의 성능에 감사하는 날들일것 같습니다.
    눈내리는 날. 다시 한번 가고 싶네요.

    내내 건강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